검색

블루베리 종류.jpg

 

 

 

 

블루베리 종류와 품종

블루베리 종류는 크게 나누어
1)로우부쉬 블루베리
2)하이부쉬 블루베리
3)반수고 블루베리
4)래빗아이 블루베리가 있다.

우리나라에서 성공적으로 재배할 수 있는 것은 하이부쉬 블루베리인데,
하이부쉬 블루베리는 다소 추위가 있는 곳에서 잘 자라는 북부하이부쉬 와 따뜻한 지역에서 잘 자라는
남부 하이부쉬 두 가지가 있다.

현재 한국에서는 추위에 다소 강한 북부하이부쉬가 가장 많이 재배되고 있다.

반 수고 블루베리는 하이부쉬와 로우부쉬 블루베리의 교배에 의해개량된 종류인데 내한성이 다소 강하고,
부쉬의 크기 (90~120cm)가 다소 작은 편인데, 생장조건이 북부하이부쉬와 같아서 북부하이부쉬 품종과
같이 섞어서 재배하고 있다.

래빗아이 블루베리는 내한성이 약하고, 저온요구도가 300~800시간으로 낮아서
우리나라에서는 지역이 다소 온화한곳에서 재배할 수 있고, 다소 추운 중부지역에서는 시설배재가 가능하다.

로우부쉬 블루베리는 북미 동북부에서 많이 자생하고 있고,
야생블루베리로 재배하고 있는데 줄기 크기가 20cm내외로 키가 작은편이다.

블루베리 열매는 하이부쉬에 비해서 작은 편이다.
번식은 녹지삽이나 씨로 번식은 잘 되나, 줄기 뿌리 형성이 느려서 로우부쉬블루베리가 많이 재배되는
북미동부지역에서는 야생블루베리만을 이용하여 과실을 생산 및 재배하고 있다.
 
블루베리 재배를 하려면 최소한 몇 품종을 심어야하나?
하이부쉬 블루베리는 품종에 따라서 자가수정이 가능하나, 큰 과실을 만들고, 착과율을 높이려면
두 품종이상을 심는 것이 좋다.

다른 품종과 꽃가루 교환이 이루어지면 착과율도 높고 과실도 크고 좋기 때문이다.
블루베리 재배는 과실 생산의 목적 또는 농장경영 방식에 따라서 품종을 선택 하게 되는데,
관광블루베리를 목적으로 하거나 또는 수확체험(Pick your own) 농장을 목적으로 한다면
이른 품종서부터 늦은 품종을 선택하여 재배하면 효과적이다.

아래는 구 품종에 의한 분류입니다.
참고로 아래 품종들을 소개하지만 시장에 나와 있는 다른 품종도 비교해서 선택 할 수 있다.
극조생종 : 얼리블루(Earliblue), 블루타(Bluetta),웨이마우스(Weymouth)
조생종 : 레카(Reka), 스파르탄(Spartan), 듀크(Duke),패트리어트(Patriot)
조중생종 : 노스랜드(Northland), 블루제이(Bluejay)
중생종 : 블루레이(Blueray), 토로(Toro), 하디블루(Hardyblue),블루크롭(Bluecrop), 블루골드(Bluegold)
중만생종 : 챈들러(Chandler), 버클리(Berkeley), 루벨(Rubel)
만생종 : 레가시(Legacy), 브리지타(Brigitta), 저지(Jersey),다로우(Darrow)
극만생종 : 엘리어트(Elliott)
한국에서는 여름철 고온때문에 블루베리 수확시기가 짧은편이어서 북미에서와 같이 시기별 수확이 분명치 않을 수도 있다.

품종선택을 위해서 좀 더 품종특성에 관해서 구체적인 예를 들어줄 수 없을까?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사항은 이 자료에 없는 최상의 신품종이라도 적절한 관리가 우선되어야한다는 것이다.(본인생각)
아래 자료는 15년 기준으로 이전 자료로 다소 차이가 있고 또한 새롭게 식재되고 있는 일부 품종이 빠져있다.

품종 선택을 할 때 수확시기, 수확량, 과실품질, 내한성 그리고 내병성 등을 고려하며,
생과일을 위해서 재배할 것인지, 또한 가공용으로 생산할 것인지에 따라서 품종을 선택하기도 한다.
예를 들면, 한국에서 꽤 많이 심어진 듀크(Duke)는 꽃이 늦게 피지만 수확을 일찍 할 수 있고 과일도
다소 큰 편이며 견고한 편이다.

꽃이 늦게 피면 봄에 서리 피해를 피할 수 있는 이로운 점이 있다.
패트리어트(Patriot) 품종은 꽃이 일찍 피기 때문에 봄에 오는 서리의 피해를 받을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엘리어트(Elliott)는 늦은 품종인데 저장성이 다소 강하여 좋고, 블루크롭 (Bluecrop) 이나 블루골드(Bluegold)는
수확량이 대체적으로 좋은 편인데 블루크롭은 한국에서도 많이 심어진 상태이다.
토로(Toro)는 과실 품질은 좋으나 수확량이 적은 편이다.

반수고 품종으로는 노스랜드(Northland)가 내한성과 좋은 과실품질을 갖고 있어서 선호되는 품종이다.
노스블루(Northblue)도 평범한 품종이고 과실도 큰 편이다.
폴라리스(Polaris)나 칩페와(Chippewa)는 추위에 강한 편이고 과실이 크고 수확기간도 다소 긴 편이다.
 
북미의 경우 현재 기계수확과 생과일 또는 수동수확을 위해서 재배되는 품종들은 어떤 것이 있나?
* 기계수확에 적합한 품종들
블루크롭(Bluecrop), 블루제이(Bluejay), 듀크(Duke), 엘리어트(Elliott), 넬슨(Nelson), 패트리어트(Patriot),
루벨(Rubel), 스파르탄(Spartan)

* 생과일 또는 수동 수확에 적합한 품종들
블 루크롭(Bluecrop), 버클리(Berkeley), 블루제이(Bluejay), 블루레이(Blueray), 버링턴(Burlington),
콜린스(Collins), 코빌(Coville),듀크(Duke), 엘리어트(Elliott), 저지(Jersey), 레이트블루(Lateblue),
넬슨(Nelson), 노스랜드(Northland), 패트리어트(Patriot), 루벨(Rubel), 스파르탄(Spartan), 토로(Toro)
 

 

top
농장소개 블루베리묘목 특성 블루베리병해충방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