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리혹병 - 블루베리 병해충 방제방법

by 관리자 posted Sep 14, 201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뿌리혹병
(Crown gall, Agrobacterium tumefaciens)



s_Ppurihokbyeong.png
출처 : 미시간주립대학 
(http://blueberries.msu.edu/)

 

블루베리 뿌리혹병

병징
기온이 20℃ 이상 되는 지방에 많이 발생한다. 사과나무, 배나무, 포도나무, 감나무, 밤나무, 복숭아나무 등에도 발생한다.

 

주로 나무의 근두와 뿌리 등에 혹이 생긴다. 감염부위는 처음에 흰색이던 것이 차차 흑갈색으로 변하고, 표면에는 가는 금이 생기며 거칠어진다.

 

병원균(Agrobacterium tumefaciens)인뿌리혹박테리아는 세균의 일종으로 막대모양으로 13개의 단극모의 편모가 있는 그램음성균으로 비항산성, 호기성이며 14∼30℃에서 생육하고, 최적온도은 22℃이다.

 

병든 조직 속에서 월동하나, 토양 속에서도 오랫동안 살 수 있으며, 대부분 상처를 통해 침입한다. 최적 pH는 7.3, 사멸온도는 51℃이다.

 


전염
중요한 전염경로는 묘목과 토양으로 토양중에서는 저농도로 존재하다가 감수성 식물을 심으면 뿌리주위에서 균이 증식하고 뿌리나 신초에 생긴 상처, 관리작업 또는 토양곤충에 의한 상처로 감염 발병한다.

 

특히 접목이나 이식시 생기는 상처로 감염되는 경우가 많다. 연작을 계속할 경우 세균 밀도가 높아지며, 화산회토양이나 유기질이 풍부한 토양에서 발병이 많은 경향이다.

 

예찰방법
보통의 경우에는 수세가 조금 약한 것 외 특별한 증상이 없어 발견이 어렵다.
수분이 부족할 경우 뿌리의 약화로 시드는 증상을 보일 수 있다.

 

수세가 떨어지고 시드는 증상이 관찰
되면 뿌리를 뽑아 혹을 관찰한다.

 

방제
삽목용 토양은 병이 발생하지 않은 건전한 토양을 사용하고 재배지는 토양소독 후에 정식한다.

 

접목,정지, 뿌리정리 등의 작업 시 사용되는 도구는 전염원이 되므로 차아염소산나트륨 또는 70% 에칠알콜로 소독하고 작업한다.

 

본 병의 혹을 제거한 후 농업용 항생제로 소독하여도 완전방제는 어렵고 재발하므로 일반적 농약에 의한 방제효과는 기대할 수 없다.



Articles

1 2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