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유기농업

식초로 잡초제거방법 - 친환경 농법

by 관리자 posted Jul 26, 2016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친환경 농법 잡초제거 식초로 잡초방법

오늘 식초를 이용하여 잡초를 제거하는 방법이 있어 스크랩하여 올려놓는다.

물 20리터 기준 + 식초 4 리터 + 계란노란자 3개[싱싱한계란] + 왕소금 3주먹 을 잘혼합하여 잡초가 나와있는 이랑에 날씨가 화창한날 오후에 뿌려주시면 3~~4시간후면 잡초가 말라 버립니다.

만들어서 바로 뿌려주셔야 합니다. 유기농사하지 않은분들은 전착제를 넣어서 해도 됩니다.

식초16리터 : 물4리터 : 전착제(아래참조)

식초 전착제 만드는 방법

달걀1개(노른자), 식용유60cc, 에탄올80cc을 믹서기에 5분간 갈아서 바로 물에 혼합하여 사용하십시요.
오래 두면 변질과 식용유와 달걀이 분리 됩니다. 그리고 달걀은 싱싱한 것으로 사용하여야 합니다.
부폐한 달걀은 혼합이잘 되지 않습니다. 잘 갈아서 전착제로 활용하기 바랍니다.
그러면 살균과 살충의 부수 효과도 있습니다.

60~70% 정도의 살균 효과와 30~40% 충기피 효과가 있습니다.
햇볕이 강한 오후나절에 뿌리면 3~4시간 경과후 말라 죽는다.

식초가 풀들의 광합성을 막는다.
“그냥 분무기로 풀 위에 살포를 합니다.

날씨가 좋은날은 3~4시간이면 다 말라버립니다.
식초가 햇빛과 동화작용을 하기 때문에 그대로 시들어 말라죽습니다.

햇빛이 좋을 때하면 3시간이면 깨끗이 말라버립니다.
일반적인 제초제는 선택적으로 안 죽는 풀들이 많은데 식초는 광합성 장애로 인해서 말라 죽기 때문에 안 죽는 풀이 없어요.”

풀이 하나도 없다. 제초제도 안쓰고 비닐멀칭도 하지 않고 말이다.
식초80% 원액에 전착제를 가미해서 풀에 근접살포하는 방법으로 비닐멀칭의 비용과 번거러움, 인건비 문제를 해결한다.
 

 

전착제 사용으로 효과 극대화
“식초가 식물에 잘 묻지 않아서 전착제를 넣습니다.

전착제를 넣어서 뿌리면 잘 묻습니다. 효과 100%입니다.
2천 평에 식초 두통 들여서 3~4시간이면 풀 다 멥니다.
할머니들이 풀 메면 30~40만원 드는데 그렇게 메도 돌아서면 다시 또 메야 되요.
그럼 매달 잡초메는 인건비가 50~60만원 들어가는 겁니다.

식초로 제초한지 7~8년 됐는데 식초가 들어가면 땅이 산성이 안 되겠느냐 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농사짓는데 전혀 이상이 없습니다.”

비율: 식초1말에 전착제250cc
식초는 우수한 유기 제초제
작물에 대한 손상 없이 아주 우수한 효과를 발휘하며, 잔존 식초로 인한 수율의 감소도 없 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고급 작물의 재배나 정원의 잡초 제거에 있어 식초가 화학농약에 대한 유일한 대안이 될 수 있다는 결론을 얻었다"고 Islam은 설명하였다.

여러 가지 요리에 쓰임새가 다양한 식초가 고급 채소와 과일 재배에 있어서 우수한 제초제로 작용한다는 사실이 미국 오하이오 주립대학 연구원들에 의해 밝혀졌다.

이러한 사실은 유기농법을 이용하여 채소를 재배하는 농민들에게 있어 화학적 제초제 사용에 대한 대안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바람직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본 대학의 토양수질학자인 Rafiq Islam에 의하면 채소 재배에 앞서 일년생 호밀, 클로버, 밀 및 야생 완두 등과 같은 덮개 식물들을 재배하는 것은 일반적인 일이다.

이같은 덮개 식물들은 잡초의 성장을 억제해주며 수분 증발을 감소시켜주고 토양 표면의 유거수 (runoff) 및 침식 작용을 조절해 주는 역할을 발휘한다. 또한 대기 중의 질소를 토양에 고정시켜 작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에 화학 비료에 대한 요구를 줄일 수 있도록 해준다. 일반적으로 채소 파종에 앞서 이들 덮개 식물들은 풀 베는 기계나 제초제 처리를 통해 제거되게 된다.

"그러나 이번 연구 결과에 의하면 식초 처리가 이 같은 덮개 식물을 제거하는데 있어 작물에 대한 손상 없이 아주 우수한 효과를 발휘하며, 잔존 식초로 인한 수율의 감소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고급 작물의 재배나 정원의 잡초 제거에 있어 식초가 화학농약에 대한 유일한 대안이 될 수 있다는 결론을 얻었다"고 Islam은 설명하였다.

이들 연구팀은 시험 재배지를 세 구획으로 나누어 덮개 식물로서 겨울 밀을 자라게 한 후, 한 구획은 땅을 갈아서, 다른 구획에는 풀 베는 기계를 이용하여 덮개 식물을 제거하였으며, 나머지 한 구획의 것은 시판 식초 처리를 통해 제거한 후 토마토와 호박을 재배하였다. 그 결과 식초를 처리한 경우에는 제초제를 사용했을 때와 동일한 효과를 보여주는 것으로 관찰되었다.

식초의 산성이 이 같은 유기 제초제로서의 작용을 가능하게 하며, 식초는 더욱이 시중에서 용이하게 싼 가격에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다.

아울러 이같이 식초를 이용하여 우수한 제초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오후 늦은 시간에 처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Islam은 덧붙였다.

에탄올 구입처 : 화공약품 상사에서 구입할수있다.^*^
 

 


1.토양 피복

잡초방제를 위하여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방법은 멀칭(피복)이다. 피복은 피복작물, 볏짚, 수피와 같은 유기물로 토양을 피복하는 방법과 비닐, 부직포 등의 화학제품으로 피복하는 방법이 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사용이 간편한 비닐멀칭이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다. 초창기에는 투명비닐을 사용하였는데, 지온은 올라가나 잡초방생이 문제가 되어 이후 흑색비닐, 배색비닐이 사용되고 있다. 이외에 부직포와 차광막도 사용되며 종이 피복, 자연분해비닐 피복도 개발되어 있다.

※ 비닐
- 장점 : 비닐은 가격이 싸고 토양유실 방지 및 토양의 온습도를 유지할 수 있다.
- 단점 : 고온기 토양의 온도가 지나치게 올라가고 장마기간 중 과습조건에 의해 뿌리가 손상되어 병해에 민감해질 수 있다.

※ 부직포
- 장점 : 통기성과 투수성이 뛰어나 토양을 건전하게 해주어 토양 병해를 감소시킬 수 있다.
- 단점 : 자재가격이 비싸고 피복시 핀으로 고정을 시켜주는 작업이 번거롭다.

2.식초 살포

우리가 먹는 식초로도 잡초를 제거할 수 있다. 미국 농업연구청의 연구에 따르면, 산도 20%의 식초를 이용했을 때 평균 74% 정도의 방제효율을 나타내었으며, 화본과 잡초 보다는 광엽 잡초가 더욱 쉽게 방제되었다고 한다. 그러나 어린 시기의 잡초는 산도가 5% 정도만 되어도 만족할 정도의 살초력을 보여주어 우리 식탁에 오르는 식초로도 여러 종류의 잡초관리가 가능하다. 최근 판매되는 3배 식초를 이용하면 더 효과적이다.


풀 장난아닙니다. 특히 비가 온 후는 더 심하죠.
주말 농장을 운영하신는분이나 자주 밭에 못가시는 분들이 제초제로 3배식초를 많이 사용하시죠.

예상보다 맛있고 밭 농사에 농약 제초제로 효과가 좋은 3배식초 >> 오뚜기 3배 식초 가격보기  

 


※ 활용방법21039

- 식초액 만들기 : 3배식초(산도 약 20%) → 4배 희석(3배식초 5병을 넣고 물 보충을 2L로 만듦)
- 뿌리는 시기 : 잡초가 어릴 대(발생 후 3주 이내)
- 뿌리는 시간 : 해진 후
- 뿌리는 방법 : 작물에 묻지 않도록 조심하여 잡초에만 부분 살포

출처 : '유기농기술 손쉽게 따라하기", 농진청(유기농법연구회)

 

 

블루베리 열매 솎아내기와 블루베리 식초만들기

초석잠재배용 멀칭비닐 설치 시 멀칭고정핀 사용한 제초방지 작업



Articles

1 2 3 4 5 6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