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목기술정보
2016.03.09 23:31

한방약초 천궁 재배방법

조회 수 5098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천궁 川芎 – 토천궁(궁궁이), 일천궁  /  미나리과 여러해살이 풀
산형과에 속하는 다년생 초본식물(혈액순환촉진의 대표주자)

약용부위는 토천궁의 뿌리, 일천궁의 근경

 

주성분은  Ligustilide ,Butylidenpthalide


“ 동의보감(東醫寶鑑) 에서 말하는  천궁 (川芎)의 효능(效能) "

  1. 모든 풍병,기병, 勞損 ,혈병등치료.
  2. 오래된 어혈을 헤치며 피 생성.
  3. 피를 토하는 것,코피, 피 오줌 ,피똥 억제.
  4. 풍한사가 뇌에 들어가 머리가 아프고 눈물이 나는 것을 낫게 함.
  5. 명치 밑과 옆구리가 냉으로 아픈 것을 치료.

1) 기후적 특성
가) 일천궁
중부이남의 다소 따뜻한 지방에 잘 자라는 편이며, 미나리과에 속하는 약초로서 가뭄을 싫어하고 북방형 식물이기 때문에 여름에 하고현상(한 여름 무더위에 생장정지)이 심하게 나타나는 특성이 있다.

 

한방약초 천궁 재배방법

 

일천궁의 잎

 

따라서 햇볕이 강하게 내려 쬐거나 30℃ 이상의 고온이 장기간 계속되는 지방은 생육이 불량하므로 별도 차광망 시설을 설치하여 적당한 온도 관리를 해주거나, 산간 고냉지역에 재배하기를 권장한다.

나) 토천궁
내한성이 강해 아무리 추워도 동해를 잘 받지 않고 월동하며 북방형 식물로서 비교적 서늘한 기후를 좋아하기 때문에 해발 300m 이상의 산간 고랭지인 중부 이북 지방의 기온차가 큰 곳이 생육에 좋다.

따뜻한 남부 지방에서도 재배할 수는 있으나 생육이 불량하여 종근 비대가 잘 이루어지지 않고 병 발생이 심하다.

한방약초 천궁 재배방법

토천궁의 잎

 

 

 온도 관리를 위한 차광망이나 다른 적정 온도관리를 위한 방법을 강구할것.

이중강력지  차광망 55% / 75% / 95% (폭6~12M) * (길이15~100M)

한방약초 천궁 재배방법


별도 제작은 해당 업체와 문의하여 결정하시면 됩니다.

 

2) 토양
일천궁이나 토천궁 모두 부식질이 풍부한 사양토 또는 식양토(pH6.5~7)로써 배수가 잘되고 표토가 딱딱하거나 얕지 않은 토양에서 생육이 양호하다.

한방약초 천궁 재배방법

너무 건조한 토질이나 햇볕이 많이 쬐는 남향의 토질, 여름에 온도가 높을 때는 엽고병(잎마름병), 응애, 등의 병해충 발생이 심하며 적지 선정에 유의하여야 한다.

 

또한 연작피해가 심한 편으로서 연작을 하면 병해충의 피해가 심하여 생육이 저조하다.

 

3) 품종
우리나라에 재배되고 있는 천궁은 토천궁과 일천궁의 두가지 계통이 있으나 식물 분류학상 정확히 분류되어 있지 않다.
천궁은 현재 사용되는 한약재 중에서 가장 중요한 4대 기본약재 중의 하나로서 앞으로도 수요가 계속 늘어날 것으로 기대되므로 이에 대한 연구가 꼭 필요한 품목이라고 생각된다.

 

특히 식물 기원에 대한 정확한 분류와 함께 우리나라에서 재배되고 있는 천궁의 경우 개화는 되지만 결실이 되지 않으므로 개화결실에 대한 연구가 절실히 요구되는 품목이라 할 수 있다.

 

가) 일천궁 Cnidium offiicinale Makino
일본에서 도입되어 보급된 품종으로서 경엽은 가늘고, 색깔은 녹색으로 줄기가 뿌리에서 총생(밀집형)한다.

 

한방약초 천궁 재배방법

일천궁 잎과 줄기

 

꽃대가 적게 나오고, 나오는 것도 개화하는 율이 낮다.

덩어리 뿌리로 형성되는데, 토란 뿌리와 같이 새끼토란 여러 개가 붙어 있는 형상으로 되어 있으며, 다른 품종에 비하여 뿌리 비대

 

한방약초 천궁 재배방법

일천궁 뿌리

 

비율이 크며 토천궁에 비해 잔뿌리가 적고 향기도 다소 적은 것이 특징이다.

토천궁에 비하여 수량이 많기 때문에 많은 농가에서 재배하고 있으며, 경상북도 울릉도가 주산지이다.

 

나) 토천궁 Ligusticum chuanxion
우리나라 재래종으로 잎이 다른 품종보다 크고 짙은 녹색을 띠고, 잎자루 색깔은 자색이며 줄기의 높이는 천궁품종 중에서 최고 커서 1m내외에 이른다.

 

한방약초 천궁 재배방법

토천궁 잎과 줄기

줄기 끝에 꽃대가 나와서 꽃이 피며, 종근은 둥근 것 한 개로 되어있고, 잔뿌리가 일천궁에 비하여 많이 발생한다.

이 종류의 천궁을 일명 청경종이라고 한다.

 

강원도 평창, 경상북도 영양 등지가 주산단지이다.

 

4) 재배력
가) 봄재배 : 정식(3중~4중)→중경제초(4하~5하)→웃거름(6상~6하)→중경제초, 웃거름(8상~8하)→수확(10상~하)→조제(~11하)

나) 가을재배 : 웃거름(4상~하)→중경제초(5중~6상)→부초(7상~하)→웃거름(8상~하)→개화(9상~하)→수확 및 조제(10상~)

 

5) 번식
꽃은 피지만 종자를 맺지 못하기 때문에 분근(근경) 이나 뇌두로 번식하는데 토천궁은 뇌두번식법을 이용하고, 일천궁은 주로 근경번식법을 이용한다.

가) 뇌두번식
토천궁의 종근소요량은 근경일 경우 90~100kg/10a, 뇌두는 60~80kg/10a 정도이다.
토천궁은 뇌두를 많이 이용하기 때문에 뇌두발생을 촉진시키는데, 미나리과의 특성을 이용하여 9월 상순경에 밑마디를 묻어준다. 이렇게 하면 묻힌 마디에서 가는 뿌리가 뻗어 영양분을 섭취하여 생육이 촉진된다.

한방약초 천궁 재배방법

토천궁 뿌리

 

뇌두가 많이 발생되도록 하면 영양분의 축적이 이루어지지 않아서 근경이 많이 자라지 못하므로 다소 비경제적인 측면이 있다.

또 뇌두를 수확해서 파종하면 당년에 수확하는 것은 주로 종근용으로 가능하고 소득을 목적으로 하는 종근을 얻기는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그러나 번식이용이하고 종자가 결실하지 못하는 천궁의 특성상 불가피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나) 근경번식
일천궁에서 주로 이용하는 방법으로서 가을에 수확한 괴근에서 충실한 근경만을 골라 15~20g정도의 크기(엄지 손가락 크기)로 잘라서 심는 방법이다.

 

천궁종근은 가을에 수확하여 충실한 근경만을 골라 따로 준비하고 , 나머지는 모두 썰어 말려 보관합니다.

천궁종근을 구하실 경우 가을에  강원도 평창, 경상북도 영양, 재배 농가에 방문하시어 구하시는게 좋습니다.

 

봄철에 천궁종근을 구하기는 아주 어렸습니다.

 

한방약초 천궁 재배방법

 

좋은 종근 하나에서 5~10정도의 근경을 얻을 수 있다.

근경의 크기가 너무 크면 종묘의 소요도 많을 뿐만 아니라 불필요한 꽃대가 발생하여(추대현상) 손해를 주므로 주의하여야 한다.

근경 번식법으로 번식할 경우 일천궁의 종근 소요량은 약 120~150kg/300평 정도이다.

 

다) 종근의 저장 및 관리
가을에 심을 경우에는 근경이나 뇌두를 수확한 후 바로 파종하면 되는데, 가을 파종이 늦어질 경우에는 종근의 건조를 막기 위해 물에 축인 거적이나 가마니 등을 2~3일정도 덮어 두었다가 심는 것이 좋다.

 

한방약초 천궁 재배방법

수확한 뿌리와 다듬은 뇌두

 

형편상 가을 파종이 불가능할 경우에는 종근의 수분증발을 억제하고 동해를 받지 않도록 적당한 곳을 택하여 땅속에 저장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때 주의할 것은 건조의 억제도 중요하지만 과다한 습기로 인하여 썩지 않도록 하고, 저장중에 쥐의 피해를 받지 않도록 특별히 주의를 해야 한다.

종근이 건조해지면 보통 2~3일 정도 발아가 지연된다.

 

6) 포장준비
가) 정지 : 가능한 한 깊이 갈이를 한다.

깊이갈이 약 2주일전에 토양 살충제를 4~6kg/10a 정도 뿌려 토양선충을 비롯한 토양 해충방제를 겸하여 실시한다.

 

나) 밑거름 주기 및 이랑 만들기
토질에 따라 적당량을 전층 시비하고 120cm이랑, 2줄, 30~40cm 간격간격으로 이랑을 만든다.

 

※ 천궁 재배시 거름주는 시량과 시기

* 시비량  질소(8)-인산(12)-칼리(9)-퇴비(2,000)-석회(200kg)사용

한방약초 천궁 재배방법

유기물 성분량과 년간 유효성분량

 

*주는 시기
밑거름 : 퇴비전량, 인산전량, 질소와 가리 30%
웃거름 : 봄(질소,가리 70%) 또는 생육 약할 시 8월 상순경(요소 1포)

 

* 고추 후작물 재배지 : 밑거름 사용 안함


다) 비닐피복
비료사용후 약 1주일 정도지나서 가스성분이 모두 휘산하고 난 다음 비닐을 씌우는데 두께 0.01 mm, 폭 60cm 정도 규격의 비닐을 관리기나 인력으로 씌워준다.

한방약초 천궁 재배방법

 

7) 종구소독
가능한 한 건전한 포장에서 종구를 구입하는 것이 좋다.

보통 연작지 포장을 피하고, 천궁이 처음 재배되는 포장에서 종구를 선발하는 것이 좋다.

 

구입한 종구는 파종 전 반드시 소독을 하여 종구로 전염되는 병해를 사전에 차단해야 한다.

종구 소독에 품목 고시된 약제가 없으나 베노람수화제 40g과 디메토유제 20ml을 물 20 리터에 희석하여 종구를 시간정도 침척 후 그늘에 말려서 파종한다.

 

8) 정식
가) 봄심기
① 토천궁, 일천궁 모두 봄심기가 가능하나 토천궁에 비해여 일천궁은 추위에 다소 약하므로 중부 이북지방에서 일천궁을 재배 할 때는 겨울 동안의 동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봄심기를 주로 한다.

해빙과 동시(3월하~4월상)에 심는다

 

② 심는 간격은 25~30cm 정도가 적당하며 1주 1본을 원칙으로 하고 토양의 비옥도에 따라 조정해 주는 거시 원활한 통풍을 위하여 좋다.

즉 비옥한 토양일수록 약간 드물게 심고 박토일수록 약간 베게 심는다.

 

③ 복토(覆土)는 종구의 3배 정도인 3~4cm정도로 하고 약 15~20일 후 즉 3월하순~4월상순 경이 되면 싹이 튼다

 

한방약초 천궁 재배방법

천궁 종근

 

나) 가을심기
① 봄심기는 준하여 심되 일천궁의 경우 기상조건과 노동력 등이 허락하는 한 가을심기를 해야 활착이나 수량 면에서 유리하다.

 

② 비닐피복을 했을 경우에는 비닐을 모종삽 등으로 찢고 종구를 가급적 세워서 심는다.

노지에 파종할 때는 가뭄이 심한 곳은 톱밥을 묻혀서 파종한다.

 

③ 복토는 봄파종보다 약간 깊게 해주는 것이 좋다.

추위가 심한 지방일수록 다소 두텁게 복토한 후 이듬해 봄 싹틀 무렵에 약간 걷어준다.

 

9) 주요관리
가) 웃거름
국내의 경우 구체적인 시비량 시험 성적은 없고 일천궁의 경우 1차는 4월 중, 하순에 300평당 요소 5kg, 염화가리 4kg(복비인 경우에는 21-17-17을 17kg 정도) 주고, 2차는 7월 중순에 요소 4kg,염화가리 3kg(복비일 경우에는 21-17-17을 50~70kg) 주며, 3차는 동일한 복비로 75kg 이상 사용한다

 

나) 중경제초
제초 작업은 잡초의 발생정도에 따라 실시하는데 1회실시는 출현과 동시에 실시하되 비닐 피복포장은 골에 반실시한다.

제초작업을 할때 천궁 싹이 비닐 속에서 올라오지 못하는 것은 비닐을 약간 더 찢어주고 근처의 흙을 가볍게 덥어주어 싹이 잘 올라올 수 있도록 유도한다.

 

다) 가뭄피해 방지 및 하고대책
미나리과에 속하는 북방형 식물로서 대체로 수분에 풍부하고 서늘한 곳을 좋아하며 과습은 싫어하는 생리적 특성이 있다.

 

한방약초 천궁 재배방법

관수효과

 

여름철 고온이 계속되면 생육이 정지되고, 잎과 줄기가 마르는 하고현상이 나타나는데 여름철 30℃ 이상의 기온이 장기간 계속되는 지역에서는 가능한 재배를 피한다.

또한 가뭄시에는 무동력 간이 스프링클러 장치를 이용하면 거의 포장관수를 할 수 있다.

 

라) 꽃대제거
꽃은 피지만 결실을 하지 않으므로 순은 뇌두번식을 목적으로 하는 토천궁의 경우 번식용으로 쓰기 위해 그대로 자라도록 두는 것이 좋다.

 

한방약초 천궁 재배방법

시기별 근경비대

 

그러나 일천궁은 대부분 근경번식을 하므로 꽃대는 발생즉시 제거하는 것이 종근 비대를 촉진시키는데 좋다.

따라서 꽃대가 올라오는 즉시 예리한 칼이나 과수용 전지가위 등을 이용하여 잘라주는 것이 좋다.

 

 

한방약초 천궁 병해충 방제방법

 

주요 원예 특용작물 재배력   - 예스24 책 

 

 

 

 


 



  1. 블루베리 관수펌프수리 - 볼트 부러진것 빼내기

    오늘는 펌프를 수리할 계확은 없었고, 2구역 블루베리 노빌리스를 가지치기를 마무리 할 계획으로 왔다. 입구쪽에 있는 메인 블루베리관수펌프를 보니 임펠러커버 아래쪽에서 물이 세고 있다. 일단 블루베리스프링하이, 오닐에 관수를 하고 잠시 정리를 한 후,...
    Date2016.03.20 Category일상생활팁 By관리자
    Read More
  2. 팻트병으로 블루베리 깍지벌레 병해충 방제방법

    블루베리 오닐에 유독 블루베리깍지벌레가 해충이 많이 붙어있는지 하우스 1,2동 안에는 있는 블루베리 레카, 오닐, 얼리블루, 미스티, 토로를 유심히 관찰해보았습니다. 블루베리 오닐 바로 옆에 다른 블루베리 품종이 있는데도 레카, 얼리블루, 미스티, 토로...
    Date2016.03.19 Category일상생활팁 By관리자
    Read More
  3. 노루궁뎅이버섯 효능과 먹는 방법

    노루궁뎅이버섯은 노루궁댕이를 닮았다는데 정말 많이 닮은 것 같네요. 노루궁뎅이버섯을 어제 유선TV에서 봤는데 , 노루궁댕이버섯에 대한 자료를 찾아봤네요. 자연산 노루궁뎅이버섯은 아주 귀하다고 하네요. 주로 죽은 참나무에서 자란다는데 , 제가 사는 ...
    Date2016.03.16 Category작목기술정보 By관리자
    Read More
  4. 더덕 재배방법 및 병충해방제

    더덕 Deodeok (산해라 山海螺 )  초롱꽃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덩굴식물이다. 사삼이라고도 한다 , 생약명 : 양유근 과 명 : 초롱꽃과 생육상 : 다년생덩굴초본 더덕의 성분 더덕은 칼슘, 철분, 비타민 등 무기질이 풍부한 건강식품으로 더덕구이, 장아찌, ...
    Date2016.03.15 Category작목기술정보 By관리자
    Read More
  5. 한방약초 천궁 병충해 방제방법

    천궁 병해충 마이코플라즈마(위황병 또는 빗자루병), 잎마름병(엽고병), 탄저병 줄기썩음병 병충해 방제 마이코플라즈마(위황병 또는 빗자루병) 마이코플라즈마유사체에 의하여 전염되는 무서운 병으로서 매미충에 의해서 전염이 된다. 대추나무 빗자루병과 같...
    Date2016.03.10 Category작목기술정보 By관리자
    Read More
  6. 한방약초 천궁 병해충 방제방법

    천궁 川芎 – 토천궁(궁궁이), 일천궁 , 미나리과 여러해살이 풀 주요해충, 뿌리혹선충, 뿌리응애 병해충 방제방법 뿌리혹선충 대부분의 토양에 존재하지만 작토층의 밀도에 따라 피해정도가 달라진다. 뿌리혹선충의 피해를 받으면 잔뿌리에 둥근 혹을 형...
    Date2016.03.10 Category작목기술정보 By관리자
    Read More
  7. 한방약초 천궁 재배방법

    천궁 川芎 – 토천궁(궁궁이), 일천궁 / 미나리과 여러해살이 풀 산형과에 속하는 다년생 초본식물(혈액순환촉진의 대표주자) 약용부위는 토천궁의 뿌리, 일천궁의 근경 주성분은 Ligustilide ,Butylidenpthalide “ 동의보감(東醫寶鑑) 에서 말하는...
    Date2016.03.09 Category작목기술정보 By관리자
    Read More
  8. 블루베리 관수펌프 psw350sma 부속교체

    어제 블루베리스프링하이가 있는 하우스에 관수를 할려다, 내가 사용하고 있는 윌로 pws 350sma 부속인 임펠라커버가 터져 관수를 못했는데 오늘 시내에 나가 부속을 사왔는다, 항상 가는 곳인라 , 간만에 인사도 나누고 스프링하이 관수에 필요한 윌로 pws 35...
    Date2016.03.08 Category작목기술정보 By관리자
    Read More
  9. 칡 (kudzu) 재배및번식방법 - 농촌의 소득작물이 되다

    칡 kudzu . 칡은 경사지와 휴면지를 이용하여 칡 재배시 알짜배기 소득원이 될수 있습니다. 산에 가면 흔히 볼수 칡은 , 뿌리와 잎, 꽃,모두가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답니다. 여러가지 음식에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활용범위도 더 넓어 질것 같...
    Date2016.03.07 Category작목기술정보 By관리자
    Read More
  10. 막힌 하수관 청소용 고압 청소기

    가끔 하수관 막힌 곳이나 아님 다른 용도로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아 인터넷에서 찾은 정보를 나름 새로 구성해봅니다. 호스에 연결된 고압청소용 부속이 완성된 사진 준비물은 호스 이외 레듀샤(25*20mm),메꾸라(25mm), 단니쁠(25*25,25*20mm)등을 준비...
    Date2015.08.27 Category일상생활팁 By관리자
    Read More
  11. 아로니아 전정 블랙쵸코베리 여름 전정법

    아로니아 전정 법 블랙쵸코베리 전정법으로 다 수확 묘목 만들기 1년차에는 밑에 눈이 10개정도 남겨 놓고 왼쪽부터 1. 주축가지가 하나인 경우 약 반을 쳐줍니다.( 1년 이상은 약 3분의 2) 2.주축가지외 2~3개 정도가 있는 나무는 주축과 나머지 가지를 잎눈...
    Date2013.11.14 Category작목기술정보 By관리자
    Read More
  12. Being alone without feeling alone is one of the greatest

    Being alone without feeling alone is one of the greatest experiece of life, and he who practices it has acquired an infinitely valuable possession. .......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
    Date2011.02.14 By관리자
    Read More
  13. Take time out to do things you enjoy after work ~~~

    Take time out to do things you enjoy after work in order to reduce the stress you experience during your workday
    Date2011.02.14 By관리자
    Read More
  14. 무화과 삽목방법-퍼온 글

    무화과 전지 및 삽목수 만들기 - 퍼온 글 2미터가 넘게 자란 무화과나무의 가지를 3개의 눈을 남기고 모두 잘라내었습니다. 무화과는 올해에 자란 가지에서 열매를 맺기에 높이 키울 필요가 없기때문입니다. 가지별로 1개~2개의 새순을 받아 키우며 곁가지는 ...
    Date2010.10.09 Category작목기술정보 By관리자
    Read More
  15. 돌벽쌓고 흙 채우는 법

    산골에서 생활 할려면 여러가지로 불편한게 많지만 해야할 일도 많습니다. 아래 막돌 쌓는 법은 알아두면 좋은 정보일 것 같아 핵심만 올려 본니다. 막돌로 돌벽 쌓는 방법(위) - 어떤 일일든지 포기하지 않으면 꼭 이루어집니다. 어떤 일이 든지 하나하나 해...
    Date2010.09.13 Category일상생활팁 By관리자
    Read More
  16. 생태화장실 만들기

    생태 화장실 만들기 생태화장실을 만든다 하니 많은 사람들이 인상을 지푸리며 '아유~냄새나서 어떻할려고 그래~?'라고 한다. 이는 재래식 화장실에서 오는 기억에 의한 것인데 흔히 많이 하는 오해이기도 하다. 재래식 화장실이 냄새가 독한 이유는 ...
    Date2010.05.06 Category작목기술정보 By관리자
    Read More
  17. 묘목 포트 상토 흘러내림 방지방법 및 포트보온방법

    알고나면 아주 간단한 방법인데 ....... 나무껍데기나 기타 찟어지거나 녹지않는 소재로 메꾸기 . 파종을 마친 연결 트레이를 비닐 랩으로 감싸면, 물을 줄 때 흙이 흘러넘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도 보온 효과도 있어 아파트 육모에서 여러 장점이 있습니다.
    Date2010.04.06 Category작목기술정보 By관리자
    Read More
  18. 수도관 동파방지용 열선을 이용한 씨앗발아시키기

    수도관 동파방지용 열선을 이용한 씨앗발아시키기
    Date2010.04.06 Category일상생활팁 By관리자
    Read More
  19. 생태 화장실 만들기

    농장에서 일하다 보면 정말 필요하다. 남자같으면 큰게 아니면 아무되나 해결하면 되지만, 여자는 .......... 기존의 것을 업그레이드 해봤습니다. 별도로 모아둘 때 다른 도구를 사용하지않고 자루나 다른 장소에 보관하면됩니다. 거름으로 사용 할 수 있답니...
    Date2010.04.06 Category일상생활팁 By관리자
    Read More
  20. 하우스 도면

    Date2010.04.06 Category일상생활팁 By관리자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Next
/ 7
top
농장소개 블루베리묘목 특성 블루베리병해충방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