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22년 순차자동관수시스템 시퀀스제어 활용한 점적스틱 옥타8 , 미니스프링쿨러로 하우스 안과 노지 전체를 첫번째 관수하는 날입니다.
자작으로 만든 순차자동관수시스템은 시퀀스제어 회로로 만들어졌고 수동 / 자동 으로 나누어져 있답니다.
수동은 언제든지 관수가 가능하고, 타이머설정되어 있어 내가 설정한 시간이 되면 관수를 멈지지요.
자동은 공급되는 지하수 물만 확보된다면 하루 여러차레 관수를 할 수 있답니다.
어제 하우스안 블루베리 묘목 라인별 옥타8 물량 수압조절하고 연질튜브가 막혀 물이 잘 나오지 않는 옥타8 점적관수 세트도 보완을 하면서 최종 점검을 했었답니다.
물을 주는 시간이 보통 1시간 이상이라 시퀀스제어회로를 적용한 순차자동관수시스템 옥타8 관수는 시간을 절약하면서 다른 일을 할 수 있어 정말 편리합니다.
옥타8 점적스틱 장단점
내가 구입한 옥타8 점적스틱은 노란색 . 파란색이 있습니다.
::::: 옥타8 점적스틱 단점 :::::
이번에 옥타8을 전체적으로 세척을 하면서 느낀 점은 나사부가 약간 헐렁한 점입니다.
노란색 옥타8 상단부가 헐렁한 상태로 되어 있으니 물량조절이 잘 안되는 경우가 있어 아쉽기도 합니다.
하지만 파란색은 노란색에 비해 덜 헐거워 대체로 관수물량조절 상태가 안정적이라 만족하고 있답니다.
외국산 옥타8과 비슷한 제품을 보면 국내산보다 상단 나사부가 길게 되어있는데... ㄱ
국내산도 옥타8상단부를 조금만 더 길게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옥타8 점적스틱 장점 :::::
분해하여 안쪽 이물질을 깨끗이 청소할 수 있다.
개별 물량조절이 가능하다.
블루베리 묘목은 물을 엄청 좋아하는 특성이 있답니다.
하지만 블루베리 뿌리가 땅 깊이 파고 들어가는 게 아니고 옆으로 퍼지는 작물이라 피트모스란 배양토가 필요한 천근성 작물이라 너무 과습해도 뿌리에 악영향을 준답니다.
수정이 끝난 블루베리 열매를 보면 조만간 비료를 줘야합니다.
4월 시비시기를 넘긴 상태라 열매가 비대해질려면 암모니아테 계열 비료와 미량원소가 들어가 비료가 필수 이지요.
시퀀스제어회로 적용된 순차자동관수시스템 으로 옥타8, 미니스프링쿨러로 편하게 관수할 수 있어 블루베리 묘목 재배가 훨씬 쉽게 재미있어 좋습니다. 여러분들도 순차자동관수시스템을 활용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