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운 날씨였지만 혼자서 자주 물도 마셔가며 데크만들기 마무리 지었습니다.
데크시공을 할려고 하는데 어떻게 해야 할지 잘 모르시는 분은 이전 글을 보시면 기본적인 바닥 기초작업 과정을 알수 있습니다.
데크만들기 완성일을 7월25일 생각했었는데 생각보다 하루 빨리 마무리 되었습니다.
가장자리 합판을 짤라 붙이는 작업이 조금 귀찮기도 했지만 합판을 붙이고 남은 걸 이용해 붙였놓고 보니 그런대로 보기도 좋네요.
합판이 다른 곳에서 사용한 중고자재라 원형톱으로 짤랐을 때 나무결이 조금 일어난 곳이 있지만 장판을 덮어 줄거니까 큰 이상은 없을 겁니다.
비가와도 합판이 썩지 않게 장판을 오늘 오후에 완성된 데크위에 덮어줄 계확입니다.
데크 만들기에 사용한 육각직결피스 규격
이번에 사용한 육각직결피스 규격은 #14x100mm 가격 10,000원입니다.
와샤붙이(p/w) 직격피스 #8x25mm 가격 7,100원 , #8x38mm 가격 9,400원 선입니다.
데크상부에 부착되는 합판용은 부위에 따라 각각 #8x25mm , #8x38mm 을 사용하였고, 데크합판 지지용 목재를 고정할 때는 육각직결피스 #14x100mm 사용했습니다.
이번에 새로 제작한 도랑 위 데크는 10년 전에 만든 것 보다 나름대로 신경을 썼는데 오랫동안 잘 사용했으면 좋겠네요.
혹시 데크만들기를 한번 해볼 계획이 예정이면 위 데크시공 작업과정을 참고하세요.